바쁜 현대생활에 있어 필요한 에너지와 두뇌활동을 위해서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지만, 반대로 공복에 아침식사로 먹기에 주의해야 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음식들이 의외로 독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어떤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잘 먹을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아침식사 공복시에는 주의해야 하는 음식들
고구마
고구마는 당분이 많은 음식으로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킵니다.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서 췌장이 과도하게 노력을 하게 되는데,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다면 공복에 고구마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고칼륨, 비타민C, 마그네슘 등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당분이 많아 공복에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게 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또,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속 쓰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식이섬유,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한 과일이지만, 타나신이라는 성분이 위산을 자극하여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
커피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데, 카페인은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여 혈압을 상승시키고, 속쓰림,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공복상태에서 커피를 마시게 되면 위산을 자극하여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아침식사 방법
공복상태에서 위와 같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은 혈당조절이나 위장장애를 유발 시킬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아침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곡류, 닭가슴살, 계란, 채소, 과일 등의 건강한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위와 같은 음식들이 해롭다고 해서 무조건 금지해야 하는 음식은 아니므로,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의 경우 삶아서 먹거나 오븐에 구워서 먹어야 고구마의 영양소가 보존되면서 소화가 더 쉬워집니다.
바나나와 토마토의 경우 1~2개 정도의 적정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아침식사로 좋고, 과일만으로 아침식사를 대체하면 당분이 높고, 영양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닭가슴살이나 계란, 채소 등과 같이 곁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경우 식사 전에 마시는 것보다 식사후에 마시는 것이 소화에 좋으며, 설탕과 크림을 추가하지 않고, 블랙커피나 아메리카노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과도한 섭취를 할 경우 수면 장애와 소화불량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포함된 음식을 함께 먹어야 소화나 흡수가 되는 시간이 길어져서 과식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댓글